교실/학과
  • 글자키우기
  • 글자원래대로
  • 글자줄이기
  • 프린트하기
  • 스크랩하기
교실/학과
홈HOME > 교실/학과 > 기초의학교실
기초의학교실
예방의학교실
위치
주소 서울 서초구 반포대로 222
전화 02) 2258-7379~80
홈페이지  
소개
1958년 위생학교실로 개설하였으며(제1대 주임교수 조규상), 1960년 예방의학교실로 개칭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현재 주임교수 이원철)

예방의학은 인구집단이 가진 보건문제를 파악하여 이를 의학 및 사회과학적 방법을 통한 다학제간적 접근을 통해 예방, 관리하기 위한 학문으로, 본 교실은 역학, 의료관리 및 의료법규, 환경 및 산업의학에 관한 분야를 교육하고 연구함으로써 이에 부합하는 의료인의 양성과 국민의 건강증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예방의학교실에서는 예방의학과 관련된 의과대학 학부과정 교육, 예방의학에 관한 석ㆍ박사과정 교육, 보건대학원 교육, 예방의학과 산업의학에 관한 전공의 수련 교육을 하고 있다. 그 외에 역학, 의료관리 및 의료법규, 환경 및 산업의학에 관한 연구 및 정책수립 과제 수행, 국제교류, 출판활동 등을 수행하고 있다.

1962년에는 산업보건에 관한 연구를 전문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국내최초로 산업의학연구소를 설립하였다.
1971년에는 직업병과 산업재해 환자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산업재해병원을 개원하면서 산업의학센터로 개편되었다. 현재 산업의학센터는 산업 및 환경의학연구소와 진료부로 구성되어 있다. 설립목적으로는 산업 및 환경의학에 관한 교육, 연구 및 봉사 그리고 사업(진료)을 통하여 근로자들과 주민들의 건강을 보호·유지·증진시키고 생산성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하며 산업 및 환경의학 분야의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한 것이다.
주요활동내용
ㆍ주요업무
1. 학부교육 및 대학원 석ㆍ박사과정 교육, 보건대학원 교육, 전공의 수련, 그 외 역학, 의료관리 및 의료법규, 환경 및 산업의학에 관한 연구와 국제교류, 출판활동 등을 수행한다.
2. 산업보건 전문가 양성 교육, 산업 및 환경의학 관련 연구, 근로자 건강진단, 작업환경관리, 사업장 보건관리, 직업병 진단 및 치료, 산업 및 환경유해물질 측정과 분석 등이다.

ㆍ주요활동내용
1. 교육
(1) 의과대학 학부교육
(2) 석사과정 교육
- 예방의학 석사과정
인구 집단의 보건의료문제를 진단, 해결하기 위한 의학 및 사회학의 다학제간적 접근법에 대해 교육하고 있다.
- 보건대학원 보건학 석사과정 교육
산업 및 환경보건학, 인간공학 및 재활보건학, 산업 및 지역사회간호학, 건강증진학, 보건정보학, 역학 및 임상시험학, 보건정책 및 관리학 전공이 개설되어 있으며 해당 과목에 대한 강의 및 실습을 수행하고 있다.
(3) 박사과정 교육
- 예방의학 박사과정
예방의학 분야의 지도자 양성을 위한 이론과 학문을 교육 하고 있다.
- 보건학 박사과정
공중보건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하기 위한 연구방법론을 교육하며, 이를 실무에 적용하는 통합적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4) 전공의 수련
- 예방의학 레지던트 수련 : 3년 과정의 예방의학 전공의 수련과정을 개설하고 있다.
- 산업의학 레지던트 수련 : 4년 과정의 산업의학 전공의 수련과정을 개설하고 있다.

2. 연구
(1) 역학
암검진 및 건강검진·우울증·대장선종·당뇨병, 고혈압 대사 증후군 관련 역학 연구, 유전역학연구, 자료연계 구축연구, EBM, 지역사회 건강증진 및 질병관리 관련 연구 등에 관해 연구하고 있다.
(2) 의료관리 및 의료법규
의료조직론, 의료의 질, 공공보건의료정책 및 체계, 보건의료 Surveillance 체계 등에 관해 연구하고 있다.
(3) 환경 및 산업의학
직업병 예방, 진폐, 독성학, 작업환경관리, 환경위해 물질 유해성평가, 건강증진, 산업간호, 여성건강에 관해 연구하고 있다.

3. 출판
(1) '한국의 산업의학' 출판
1962년부터 발행하기 시작한 '한국의 산업의학'은 계간으로 발행되는 학술지로서, 국내 산업보건 분야의 연구소에서 발행 하는 학술지로는 가장 오래된 역사를 지니고 있다.
(2) '산업보건학' 출판
1979년 초판을 발행하였으며, 1991년 제2판을 발행하고 2003년 제3판을 발행하였다.
(3) '진폐증' 출판 - 1985년 초판을 발행하였다.
(4) '사업장 건강증진' 출판
O'Donnell 박사의「Health Promotion in the Workplace」를 번역하여 '사업장 건강증진' 책출판
(5) '근거중심의학에서의 임상증례보고논문 작성법' 출판 - 2002년
(6) '병원조직관리론' 출판 Shortell, Kaluzny 교수의 「Health care organization and behavior」을 번역
(7) 의과대학 학습목표에 기초한 '대학역학' 출판 - 2008년

4. 국제교류
(1) 세계보건기구와의 공동협력기관
1973년부터 산업의학센터가 WHO의 산업보건에 관한 공동협력기관 (WHO Collaborating Center) 으로 지정되어 활동 중이다.
(2) 일본 산업의과대학과 학술교류
보건대학원은 2003년 2월 13일 일본 Kitakyushu에 있는 산업의과대학(UOEH)의 산업보건에 관한 연구와 대학원과정 교육을 담당하는 기관인 산업생태학 연구원(IIES)과 학술교류협정을 체결하여, 정기적인 교수 및 학생교류 방문과 정보교환을 하고 있다.

5. 사업(진료)
(1) 산업의학센터에서 근로자의 건강증진과 질병예방을 위한 산업보건사업으로서 작업환경측정, 보건관리대행, 및 근로자 건강진단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2) 산업의학과에서 직업병진단 및 치료 활동을 하고 있다.
교수현황
성명 성명 직위 전공/세부전공 연락처(근무지) 이메일
사진 김석일 교수 보건학
보건정보
성의교정 sikimmd@catholic.ac.kr
사진 김형아 교수 예방의학
환경보건,산업위생
성의교정 kimha@catholic.ac.kr
사진 신의철 교수 예방의학
보건의료관리학
성의교정 eshinchj@gmail.com
사진 임현우 교수 예방의학
역학, 임상시험학
성의교정 y1693@catholic.ac.kr
사진 정혜선 교수 간호학,보건학
산업 및 지역사회간호학
성의교정 hyesun@catholic.ac.kr
사진 배상혁 부교수 예방의학
역학, 환경역학
성의교정 sanghyukb@catholic.ac.kr
사진 이후연 부교수 예방의학
보건정책,의료의 질
성의교정 hylee@catholic.ac.kr
사진 정현숙 부교수 보건학
역학, 근거중심의학
성의교정 suejeong@catholic.ac.kr
사진 유석현 조교수 보건학
 
성의교정 gentryu@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