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학과
  • 글자키우기
  • 글자원래대로
  • 글자줄이기
  • 프린트하기
  • 스크랩하기
교실/학과
홈HOME > 교실/학과 > 기초의학교실
기초의학교실
미생물학교실
위치
주소 서울 서초구 반포대로 222
전화 02-2258-7350
홈페이지 http://www.cmcmicrobio.net 홈페이지 바로가기
소개
1954년 4월 8일 문교부의 인가를 받아 중구 명동 2가 1번지 명동성당 구역 내 성가 기숙사 목조 3 층 건물을 교사로 하여, 성신대학 의학부가 설립되었으며 동년 4월 20일 1회 50명의 신입생이 입학하였다.

1968년 2월 서울시 종로우 경운동 89-4에 가톨릭 대학교 의학부 신축건물이 완성되었으며 미생물학교실은 6층에 위치하였다. 1974년 조교 김금용(본교15회)이 입국하였고, 1979년 조교 한훈(본교20회)이 입국하였고, 태반 추출물 내의 HLA항체 검색이 시작되어 본격화되었다. 1982년 조교 유문간(본교23회)이 귀국하였다.

1982년 7월 서울시 서초구 반포동에 가톨릭대학 의학부 교사가 신축완공되어 이전하였으며 미생물학교실은 4층에 98평의 면적을 교수실과 연구실로, 2층에 학 현재 본 교실은 본과 1학년에 면역학, 면역학 실습, 본과 2학년에 미생물학, 미생물학실습, 간호학과 2학년에 미생물학, 미생물학 실습 강좌를 담당하고 있다.
주요활동내용
ㆍVibrio균 속에 관한 연구
설사환자와 비설사 환자로부터 V.parahemolyticus를 분리하여 생물학적 및 혈청학적 성상을 연구하였다. 국내에서 여름철 발생하는 장관감염증에서 Vibrio균속에 의한 감염증을 입증하였다.(최신의학 10:75, 1968)

ㆍ바이러스에 관한 연구
일본뇌염 바이러스를 pocrine kidney cell에 배양하여 형광항체법으로 구성물질의 합성부위를 연구한 논문을 시작으로 역학 및 HI항체 분포등에 관한 논문 발표

ㆍ면역학에 관한 연구
정상인 및 만성사구체 신염 환자에서의 HLA항원 출현빈도, HLA항원의 적합성과 림프구의 혼합배양 반응과의 관계 등 HLA관련 논문 및 T cell의 mitogen에 관한 반응성과 E-rosette법 등의 논문 발표

ㆍ세포 배양에 관한 연구
Culex pipiens의 성충 타액선 세포, 장관 조직 및 난소 조직세포를 초대배양하여 일본뇌염 바이러스의 증식성을 관찰, 모기 유래 세포를 이용한 논문발표.

ㆍ 종양 유전자에 관한 연구
식도 및 위암 종양 세포내 유전자에 관한 연구(Oncogene)가 시작되고 있으며 관련 논문 발표.
교수현황
성명 성명 직위 전공/세부전공 연락처(근무지) 이메일
사진 이혜옥 교수 면역학
종양면역,단일세포유전체 분석
성의교정 haeocklee@gmail.com
사진 정연준 교수 미생물학
미생물학,종양유전학
성의교정 yejun@catholic.ac.kr
사진 홍승진 교수 미생물학
미생물학
성의교정 hongsjin@catholic.ac.kr
사진 서상욱 부교수  
 
성의교정 suseo77@gmail.com
사진 신선 조교수  
 
성의교정 sunshin@catholic.ac.kr
사진 최진용 조교수  
 
성의교정 jinyong.choi5@gmail.com
사진 최혜연 조교수 의생명건강과학
 
성의교정 haeyounc1@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