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학과
  • 글자키우기
  • 글자원래대로
  • 글자줄이기
  • 프린트하기
  • 스크랩하기
교실/학과
홈HOME > 교실/학과 > 기초의학교실
기초의학교실
인문사회의학과
위치
주소 서울시 서초구 반포대로 222
전화 (02) 2258-7210
홈페이지  
소개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인문사회의학과는 2006년 9월 개설되었습니다. 현재 의사학, 의료법/윤리, 의료인류학, 생명윤리를 전공한 전문가들이 소속 되어 있습니다.

인문사회의학은 응용학문분야로서 학제간 통섭을 바탕으로 의료전반을 다차원적으로 이해하고자 하는 분야입니다. 철학, 역사학, 리학, 신학, 인류학, 사회학 등의 인문사회 과학분야와 의과학 및 의료관련 제반 학문분야간의 소통을 방법으로 하는데, 그 목적은 의료의 기본 이념을 언어화하고 재구성 하는데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의료인들 사이의 소통은 물론 의사와 환자, 자연 과학으로서의 의학과 인문사회과학으로서의 의료, 더 나아가 의료와 사회와의 소통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주요활동내용
ㆍ교육활동
의학전문대학원 전체 교육과정인 Onmibus Omnia의 핵심에 해당하는 Omnibus 과정의 기획과 운영을 맡고 있습니다. 2008년 한 해 동안은 2009년 개원하는 의학전문대학원 학생 교육 및 수련의 교육을 위한 교과과정 개발에 초점을 맞추고, 이에 따른 교수개발 프로그램을 년중 운영할 계획입니다.

ㆍ주요 연구주제
1. 의료와 사회: 의료가 사회를 둘러싼 다층적 구조와 어떻게 상호작용 하는지 이해하고자 합니다.
2. 의료윤리: 임상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윤리적 갈등을 조정하여 환자와 의료진을 돕도록 연구하고 있습니다.
3. 의사학 연구방법론 : 한국의 의사학을 연구하기 위한 방법론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가톨릭의료역사박물관 : 가톨릭의료가 우리나라에서 어떻게 구성되고 발전하여왔는지 자료를 정리, 종합하고 재구성하고자 합니다.
4. 의학적 내러티브: 병 경험과 치유의 서사를 분석함으로써 질병이라는 불운에 관한 인간의 인식구조와 대응방식을 이해하고자 합니다.

ㆍ학술활동
1. 의료문화세미나 : 월 1회 의료문화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를 발표하고 자유롭게 토론하는 세미나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2. 임상윤리 사례연구모임 : 임상현장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윤리적 갈등을 이해하고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사례연구를 수련의를 대상으로 월 1회 개최하고 있습니다. 2008년에는 정신의학의 윤리가 주제였습니다.
3. 학생독서토론회 : 임상의학은 물론 인문의학에 정기적으로 접하게 함으로서 의학에 관한 균형잡힌 시각을 제공하려는 목적으로 월 1회 개최합니다. 여기에는 의학에 대한 인문학적 비판뿐 아니라 환자와 의사의 경험 등 다양한 관점을 제시하게 될 것입니다.
이 외에도 의학적 내러티브 연구회, 의사학연구방법론 모임 등 진취적인 학문 연구방안을 모색하고 공동의 연구를 수행하는 모임을 꾸며나갈 예정입니다.
교수현황
성명 성명 직위 전공/세부전공 연락처(근무지) 이메일
사진 권영대 교수 의료관리학,병원경영
 
성의교정 snukyd1@naver.com
사진 김수정 교수 철학
 
성의교정 cualucy@catholic.ac.kr
사진 김평만 교수 영성신학
 
성의교정 justino99@catholic.ac.kr
사진 성기헌 부교수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성의교정 aenea2009@gmail.com
사진 박승만 조교수 의사학(醫史學)
 
성의교정 seungmann.here@gmail.com
관련기관
기관명 소개글 주소 및 연락처
가톨릭 인문사회 의학연구소 본 연구소는 의과학과 임상 의료를 사회적 맥락에서 보다 넓게 이해하고 성찰하여 가톨릭 이념에 충실한 의학연구와 임상행위가 이루어 지도록 돕는 데에 궁극적 목적을 두고 있다.

1. 다양한 인문사회과학적 방법론, 즉 윤리학, 법학, 역사학, 정치경제 학적, 사회학적 방법론을 통하여 의학과의 학제간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2. 의료행위 및 질병에 관한 가톨릭적 이해와 접근 방식을 연구·실천한다.
3. 연구 성과를 학생교육과 수련의 훈련에 도입하기 위한 효율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한다.
4. 나아가 의학 분야의 인문사회학적 기반을 구축하고 그 성과를 의료인과 사회 일반에 확산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 분야의 연구를 한다.

1. 의료와 사회 : 의료사회학, 의료인류학
2. 의료 윤리 : 임상의료윤리, 의료법윤리
3. 의료 역사 : 의사학
4. 의료 직업전문성
5. 의료와 경제 : 의료경제학
6. 의학과 인문사회과학의 학제 간 소통 : 의철학
7. 의료와 영성: 영성신학

1. 교육분야
2. 수련의 훈련 분야
3. 자문 분야
4. 정보체계 구축 및 출판 사업
5. 학제간 연구 기반 확충
6.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의 위상 강화
서울시 서초구 반포대로 222 가톨릭의대 성의교정 인문사회의학과내 (T. 02-590-78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