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학과
  • 글자키우기
  • 글자원래대로
  • 글자줄이기
  • 프린트하기
  • 스크랩하기
교실/학과
홈HOME > 교실/학과 > 기초의학교실
기초의학교실
해부학교실
위치
주소 서울시 서초구 반포대로 222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해부학교실
전화 (02) 2258-7270 / FAX: 02-2258-7762
홈페이지 http://anatomy.catholic.ac.kr 홈페이지 바로가기
소개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해부학교실은 의과대학 설립 2년 후인 1956년에 창설되어 의과대학 기초의학 과목 중 육안해부학, 조직학, 신경해부학, 인체발생학 그리고 간호대학의 해부학을 강의와 실습을 담당하고 있으며 생명체의 구조 및 조직 등 형태와 관련된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생명과학이 놀랄 정도로 빠르게 발전하면서 다른 학문 분야에 비하여 비교적 안정적으로 발전해 온 해부학(육안해부학, 조직학, 신경해부학 및 발생학)도 형태를 위주로 한 정적 학문에서 기능과 응용을 위한 동적인 학문으로 탈바꿈하면서 더욱 세분화되고 다양화하는 추세에 있어 그에 따라 교실에서 맡고 있는 연구는 물론 교육의 내용과 방법까지도 많은 변화를 시도하여 보다 나은 교육과 연구를 위해 정진하고 있습니다.
주요활동내용
1) 교육 분야
ㆍ조직학
육안해부학 강의 및 해부실습을 통하여 의사로써 기초적으로 숙지해야할 인체의 구조를 배우고 또 인체구조를 파악하고 설명하기 위한 해부방법 및 기술을 익히도록 교육하고 있다.

ㆍ물리학
조직학 강의와 실습을 통하여 병리적 소견과 감별할 수 있는 인체정상조직의 현미경적 구조에 대한 지식을 갖게 하고 또한 형태를 통한 그 기능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다.

ㆍ신경해부학.
신경해부학 강의 및 십습을 통하여 사람의 중추신경계통을 중심으로 그 형태, 구조 및 신경로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학습하여 그 구조, 기능 및 이들 서로 간의 관계를 이해하도록 교육하고 있다.

ㆍ인체발생학
인체발생학 학습을 통하여 인체의 정상적인 발생, 분화 및 성장 과정을 이해함으로써 관련된 해부학 분야 교과목의 기초지식을 얻고 또 선천성 기형의 발생기전을 이해하도록 교육하고 있다.

2) 연구분야
ㆍ망막분야
망막의 특정 신경원과 신경아교세포를 대상으로 그 구조와 기능을 밝히기 위하여 정상 및 몇 가지 실험조건에서 망막의 특정 신경원과 신경아교세포의 구조와 기능 등을 갖가지 생물활성물질에 대한 광학 및 전자현미경적 면역세포(조직)화학법으로 밝히는 연구를 하고 있다.

ㆍ콩팥분야
콩팥의 특정 상피세포를 대상으로 그 구조와 기능을 밝히기 위하여 정상 및 몇 가지 실험조건에서 콩팥의 특정 상피세포의 구조와 기능 등을 갖가지 생물활성물질에 대한 광학 및 전자현미경적 면역세포(조직)화학법으로 밝히는 연구를 하고 있다.

ㆍ육안해부학분야
육안해부학적 연구방법을 통하여 임상에서 필요로 하거나 새로운 술기 개발을 위한 인체구조물에대한 자료 조사를 하고 있으며 그 외 법의인류학 또는 체질인류학적 자료를 구축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교수현황
성명 성명 직위 전공/세부전공 연락처(근무지) 이메일
사진 김이석 교수  
 
성의교정 jwkiss@hanmail.net
사진 김인범 교수 해부학
시각신경과학
성의교정 ibkimmd@catholic.ac.kr
사진 이문용 교수 해부학
신경해부학,조직학
성의교정 munylee@catholic.ac.kr
사진 이우영 교수 해부학
육안해부학임상해부학,체질 및 법의인류학
성의교정 cicloaum@catholic.ac.kr
사진 김동하 부교수 면역세포생물학
후성유전학
성의교정 hidongha@catholic.ac.kr
사진 박용수 조교수  
 
성의교정 yongsoopark88@gmail.com
사진 유태룡 조교수 신경생물학
 
성의교정 trriew@gmail.com
사진 이상섭 조교수  
 
성의교정 sslee1418@gmail.com
관련기관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응용해부연구소 http://www.cuk.ac.kr/cadaver/
대한해부학회 http://www.anatomy.re.kr/
대한체질인류학회 http://www.kpaa.org/
체질인류학 논문 검색 http://medic.kku.edu/~anthropology/
해부학누리 http://anatomy.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