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소개 및 주요활동
- [ 소개 ]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피부과학 교실은 선배 교수님들과 동문들의 노력과 희생을 기반으로 최고의 피부과학교실을 유지하여 88명의 석사와 78명의 박사를 배출하였으며, 913편의 SCI/SCIE 급 논문과 1,289편의 논문을 A급 학술지에 발표하였고, 국내외 학술대회에서 6,420건의 연제를 발표하는 등 눈부신 학문적 발전을 이루어 왔습니다.
교육 면에서도 다양한 세부 전문 분야를 가지고 있는 16명의 교수 지도 아래 8개 병원에서 다양한 환자를 경험하며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에 따라 전문의로써 갖춰야 될 지식뿐 아니라 소양교육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현재 봉직의 뿐 아니라 개업가에서도 본 교실 출신의 개업의들이 개업가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다가오는 의료개방을 포함한 국제화 사회에서도 선도적인 역할을 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 주요활동내용 ]
- 피부과란 우리 몸을 둘러싸고 있는 피부와 눈으로 볼 수 있는 모든 점막 부위 및 모발, 손발톱 등의 피부 부속기에 발생하는 질환을 대상으로 하는 학문입니다.
- 따라서 피부과에서는 환자들을 위해서 기본적인 의학 이외에도 면역학, 유전공학 및 분자 생물학 등의 여러 첨단분야의 통합적인 연구를 통해 환자의 진료와 치료에 도움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진료분야로는 아토피피부염, 접촉 피부염을 포함한 여러 습진성 질환, 피부 알레르기 질환, 직업성 피부질환, 피부 감염증, 건선, 백반증, 모발 및 조갑질환, 피부종양, 여드름성 질환, 광과민성 질환, 유전성 피부질환, 수포성 질환, 결체조직질환, 혈관성 질환, 피부외과 등이 있습니다.
- 이외에도 피부과에서는 최근 관심이 증가되고 있는 피부 노화 및 피부 미용과 관련된 부분, 즉 여드름, 흉터, 기미, 주근깨, 주름의 치료, 모반(점)의 제거 그리고 피부 관리를 위하여 여러가지 박피술, 레이저 등 미용관련 시술을 시행하고 있으며 피부건강 클리닉을 운영하여 보다 아름다운 피부를 가질 수 있도록 적절한 치료와 상담을 시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