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대학교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가톨릭대학교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의과대학

가톨릭대학교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가톨릭대학교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의과대학

모바일메뉴 모바일메뉴 닫기

전체메뉴보기

전체메뉴 닫기

성의소식


[대학소식]

대전성모병원, ‘AI와 의료윤리’ 집담회 개최

  • 조회수 216
  • 작성자 이명훈
  • 작성일 2026.02.13


대전성모병원, ‘AI와 의료윤리’ 집담회 개최

 


  가톨릭대학교 대전성모병원(병원장 강전용 신부)이 12일 오후 12시 병원 9층 강당 상지홀에서 3회 의료윤리 집담회를 개최했다.


  대전성모병원 임상의료윤리위원회 주관으로 열린 이번 집담회는 인공지능(AI)와 의료윤리를 주제로 제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인공지능(AI)을 의료현장에서 어떻게 바라보고 활용할지 공유하기 위한 자리로 교직원 100여명이 참석했다.

 

  초청 강연과 질의응답 순서로 진행된 집담회는 모니터코퍼레이션 김현민 본부장이 의료AI 현황과 전망를 주제로 한 강연을 통해 국내외 의료 AI의 최신 동향과 예측 AI 사례국내 가이드라인 등을 소개했다.

 

  이어 가톨릭대학교 생명대학원장 정재우 신부가 ‘AI와 의료를 주제로 가톨릭 의료기관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A1 활용의 윤리적 성찰에 대한 강의를 진행했다.

 

  박상은 임상의료윤리위원장(정형외과 교수)은 “AI 기술은 의료진의 판단을 돕는 도구이지만 환자의 권리와 윤리가 최우선으로 고려돼야 한다며 앞으로도 우리 병원은 가톨릭 의료기관으로서 기술 발전과 의료윤리가 조화를 이루는 방향을 함께 모색하고 환자 중심 의료를 실현해 나가기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QUICK
MENU
맨위로가기